버번홀릭 Web2007. 3. 12. 16:27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늘 아침 XX팀에서 보내준 유저 테스트 결과 분석표를 보다가 재미있는 결과를 보게되었다.

A라는 인터페이스에 익숙해진 유저들에게 A-1 인터페이스를 테스트하게 했더니

불만이 많아진다는 것이다. (A-1은 A라는 동일 플랫폼에 약간의 요소에 변형을 준것)

그리고 A-1을 경험한 유저들은 A와 같은 인터페이스 구조로 바뀌기를 원하고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는 유저가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유저 경험 요소(User Experience)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있다는 뜻이다.

즉 UI가 형성되는 근거는 UX가 된다는 말이다.


하지만 다시 거꾸로 생각해보면, 특정 UI를 최초 경험한 유저는 해당 UI에 각인이 형성되며,

UI에 대한 고정관념이 생기게 된다는 것이다.
 
즉 UX가 형성되는 근거는 최초의 UI가 된다는 말이다.

(물론 최초의 UI는 유저의 동선 정보에 의해 형성된 UI일 것이다.)


몇일동안 UI가 먼저냐?, UX가 먼저냐?.

UI가 유저에 의해 형성되는것이냐?, 이미 형성된 UI에 의해 유저가 학습되는 것이냐?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해본적이 있었다.


그런데 오늘!!

유저 테스트 결과 분석표를 보고, 나름 섣부른 답을 구해본다.

어떤 답? 'UI?', 'UX?, '유저 먼저?', 'UI 먼저?'에 대한 상호 관계 정리!!


성공한 서비스를 추격하고자 하는 서비스에서는 'UX > UI'

최초로 시도되는 서비스에서는 'UI > UX'


구글이 한국에선 힘이 없다. 라는 기사를 몇번 본적이 있다.

검색 분야에서 최고로 불리우는 구글이 한국에선 힘을 못쓴다?

왜일까? 검색 결과는 구글이 세계 최고지만

한국사람들에겐 네이버의 검색 결과 UI가 더 익숙해서

구글보다는 네이버가 더 힘을 발휘하는게 아닐까?


갑자기 얼마전 재미있게 읽었던 책의 내용 일부가 생각난다.

"더 좋은 것보다는 맨 처음이 낫다.",

"맨 처음이 될 수 없다면 처음이 될 수 있는 영역을 개척하라."


위의 나름 구해본 답과 책의 내용을 섞어보면 "최초의 영역을 개척해 UX를 형성하라."가 된다.

자~ 이제 다시 문제를 제기해보자. "최초의 영역은 어떻게 구해야 할까?"

기획자의 영원한 의문 ㅡㅡ;;


P

Posted by 버번홀릭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고민하는 모습이 좋네 그려~
    좋은 글이야.
    문제 제기에 대한 의견은 시간날 때 다시 한번 생각

    2007.03.13 09:14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